생각의 결국

-일처럼 일하고, 글처럼 글쓰는 한계

 

 

 

결국 생각이 많고

좋은 생각을 하고

생각을 잘 정리할 줄 알면

자연스레 좋은 글이 나온다

나가오카 겐메이라는 디자이너는

디자이너가 글을

이라는 섣부른 편견이 명확히 편견이었음을

인정하게 만든다.

그는 디자이너의 입장과 시선에서

전방위적으로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온몸으로 행동하며

자연스레 좋은 글을 쓸 줄 안다.

나 또한 누구보다 많은 시간을

일하고 생각도 많은 편인데

왜 이런 일련의 글이 나오지 않을까. 그건

아직도 내가 내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라는 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광고

같은 선상에 두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인듯 하다.

디자이너로서의 시선이 고스란히 글로 이어지는

나가오카 겐메이와는 달리

낮과 밤에는 광고인으로서

달달달 광고를 떨어대고

잠들기 전 몇 분, 샤워하는 몇 분 동안만

글을 위한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이건 불편하고, 어리석은 방식이다.

실제로 그렇게 나온 이라는 결과가 좋지 않다.

디자이너만도 못하다.

내 안에 묶여있는 매듭을 어떤 식으로든

고쳐 묶어야 할 일인데

그러기 위해선 이 일 광고

진정 마음 깊이 사랑하게 될 어떤 계기가

필요하지 않나 싶다.

내가 처음 글을 깊이 사랑하게 되었던 것과 같은

구원의 계기를

아직 만나지 못하고 있다.

깊이 사랑하기도 전에

안 좋은 것들부터 눈에 띄는

현상이다.

일처럼 일해선

좋은 글은 쓸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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