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차일드, 존 하트, 랜덤하우스코리아, 2011(11)

 

 

 

 

 

 자글자글 끓는, 새까만 흉터 같은 아스팔트 도로가 면도날처럼 날카롭게 시골 땅을 가르며 쭉 뻗어 있었다.

 

 

 

 헌트가 마룻바닥에 한 발을 질질 끌자 곰팡이와 먼지가 훅 일어나더니 다시 가라앉았다. 지하실에서는 흙과 축축한 콘크리트 냄새가 났다.

 뭘 기대했는데?” 요아컴이 물었다.

 헌트는 집 뒤쪽에 있는 거실 밑으로 통하는, 배선과 배관을 위해 만든 좁은 공간을 들여다봤다.

 행운을 바랐죠. 단 한 번이라도.”

 행운, 불운, 그런 건 없어.”

 그 말을 티파니에게 해봐요.”

 어떤 인간이 그 소녀를 억지로 차에 태운 후 열다섯 시간이 지났는데 그녀를 찾을 수 있는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그들은 집의 안팎과 마당을 이 잡듯이 뒤졌지만 어떤 단서도 찾지 못했다.

 

 

 

  1분이 지나갔다. 기차가 오고 있다는 첫 조짐이 밀물처럼 밀려왔는데 너무 얇아서 투명해 보일 정도였다.

 

 

 

 등으로 땀이 흘러내렸다. 입속이 고통스러울 정도로 말라 있었는데 그 약들을 입에 넣으면 어떻게 될지 느낄 수 있었다. 힘들게 꿀꺽 삼키고 짧지만 쓰디쓴 기다림의 시간이 지나가면. 하지만 눈을 들어 거울을 보자 다시 그 마분지를 오려낸 것 같은 눈이 보였다. 그 눈은 마치 복사본의 복사본처럼 빛깔이 바래 있었다.

 

 

 

 조니는 숲을 등지고 서 있었는데 앞에 좁은 빈터가 있었다. 그곳은 나무들의 바다 안에 있는 상처 자국 같은 곳이자 하나의 흠이었다.

 

 

 

 프리맨틀의 집이 앞의 오른쪽에 나타났다. 캄캄한 땅에 고정돼 있는 어두운 폐선 같은 집이었다.

 

 

 

 넌 내가 가진 유일하게 좋은 것이야, 조니. 빠질 순 없지.”

 

 

 

 그녀의 고통에 마음이 찢어질 것 같아 헌트는 시선을 돌렸다. 전에도 그녀가 용기를 냈다가 그 용기가 사그라지는 걸 봤다. 그건 마치 아메리카삼나무가 쓰러지거나 강이 죽는 걸 보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

 

 

 

 둘 다 각자만의 생각에 빠져 입을 다물었다. 헌트는 조심스럽게 먼지를 턴 분홍색 동물 인형들, 잘 꾸민 옷들, 액자에 넣은 사진들을 모아놓은 박물관과도 같은 침실에서 통곡하는 부모들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그렸다. 그는 그 부모들에게 조그만 마음의 평화와 함께 그간의 고통을 끝내주고 싶었다. 아이들의 남은 유골을 집으로 보내주고, 부모들에게 그 죄를 저지른 괴물은 늙거나, 병들거나, 경찰이 아닌 그의 피해자 중 하나인, 방아쇠를 당길 힘이 있었던 조그만 소녀가 죽여서 사라졌다고 말해주고 싶었다. 헌터는 그 점에서 시적인 아름다움을 봤다. 아마 부모들도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이 일은 목숨으로 갚아야 할 일이야.” 요아컴이 말했다.

 헌트는 뒤로 물러섰다. 요아컴과 일해온 그 오랜 세월 동안 그의 갑옷에 금이 간 걸 한 번도 본 적이 없었다. 요아컴은 냉혹해 보일 정도로 유능한 형사였다. 힘든 상황에서도 농담을 하면서 절대로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사람이었다.

 

 

 

 난 항상 최악을 예상하기 때문에 낙심하는 법이 거의 없어. 자네도 알잖아. 그래서 30년 동안 이런 거지 같은 일을 하면서도 돌아버리지 않을 수 있었던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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