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Purple Cow - 세스 고딘,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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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랏빛 소가 되기 위해, 여러분이 만드는 상품은 리마커블(remarkable)해야 한다.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한 것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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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지난 수년간 마케팅의 5p 에 대해 얘기해 왔다.

 

Product      제품

Pricing       가격

Promotion   촉진

Positioning 포지셔닝 

Publicity     선전

Packaging  포장

Pass-along회람

Permission 허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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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과거의 전략이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그 이유도 잘 파악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너무 바빠서 광고에 눈길조차 주지 않지만, 각자의 문제를 해결해 줄 좋은 물건을 찾는 데는 필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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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를 하는 방법에 대한 책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요가책들이이미 너무 많이 나와 있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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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이 매우 높았던 우리 경제는 대다수 사람들의 필요needs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예전에 터득했다. 그러나 잊 게임은 달라졌고, 문제는 사람들의 욕구wants를 어떻게 충족시키냐에 귀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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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명 높았던 '군산복합체(military-industrial complex)'를 기억하는가? 그 기본 아이디어는 간단했다. 정부는 무기 구입에 세금을 지출한다. 무기 제조회사들은 이 세금으로 걷힌 돈을 받고 무기를 생산한다. 이들은 고용을 늘린다. 고용 증가에 따라 국민은 더 많은 세금을 낸다. 정부는 거둬들인 세금으로 더 많은 무기를 구매한다. 이렇게 해서 모두에게 이로워 보이는 순환 구조가 탄생했던 것이다. 정부는 점점 더 커졌고, 고용도 증가했으며, 표면적으로는 모두가 승자인 것처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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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기업들 사이에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사실은 이들 사이에 아무런 공통점도 ㅇ벗다는 것이다. 성공 기업들은 별종이다. 그들은 극단에 위치해 있다. 극도로 빠르거나 극도로 느리다. 엄청나게 비싸거나 엄청나게 싸다. 무지하게 크거나 무지하게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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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어떤 광고를 90퍼센트는 그대로 둔 채 로고만 다른 것으로 바꿔놓아도 아무도 알아채지 못할 것이다. 검은색 중절모를 쓴 남자의 사진을 성실하게 생긴 아시아계 직원이 웃고 있는 사진과 바꿔놓아도 역시 아무도 알아채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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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퍼져나가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창조하는가? 모든 이를 위한 제품을 만들지 말라. 왜냐하면 그런 제품은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니니까. 모든 이를 위한 제품은 이미 다 선점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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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컨데, 구글(Google)의 작은데다 그림도 없는 광고는 잘 먹히는 반면, 야후!(Yahoo!)의 번쩍거리고 불쾌하기까지 한 전면 광고는 별 효과가 없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렇게 타깃 광고를 하는 생각 속에는, 누가, 언제 관심을 기울일지 결정하는 사람은 마케터라는 독단이 은연중에 깔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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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정말로 도움을 구하고 있을 때에, 그리고 이들이 당신을 찾을 수 있는 곳에 광고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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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카티(Ducati) 오토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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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확산 곡선을 보고, 영양가 있고 수익성 높은 멋진 부분은 사람들이 많이 몰려 있는 중간 부분이라고 판단하기 쉽다. 그러나 그건 그렇지가 않다. 많은 경우 정말 중요한 부분은 한쪽 구석이나 그 반대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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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리마커블하면, 일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건 리마커블에 대한 정의의 일부분이다. 어느 누구도 절대 만장일치로 칭찬을 받지 못한다. 소심한 인간들이 바랄 수 있는 최상의 것은 누구의 눈에도 띄지 않는 것이다. 비난은 두드러진 사람에게만 쏟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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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실패하는 법을 어디서 배웠는가? 당신이 보통의 미국인들과 비슷하다면, 초등학교 1학년 때 배웠을 것이다. 그때부터 당신은 튀지 않는 게 가장 안전한 길인 것을 알아차린다. 선을 넘지 않게 색을 칠하고, 수업 시간에는 너무 많은 질문을 하지 않으며, 무엇을 하건 주어진 용지에 잘 맞춰서 숙제를 하는 게 안전하다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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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비판을 싫어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그냥 숨어버리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회피하곤 하는데, 이리하여(아이로니컬하게도) 성공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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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분한 건 항상 실패로 귀결된다. 따분한 건 언제나 가장 위험한 전략이다.(따분한 것이 그 자체로서 저절로 리마커블한 경우는 예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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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 미디어 광고는, TV광고건 인쇄 광고건, 모두 감정과 기교에만 관심이 있지, 잘못을 고치는 문제에는 관심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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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텍 제품의 본질은 자주 바뀌지 않는다. 그러나 기능성과 스타일은 끊임없이 바뀐다. 경영진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칩을 개발할 수있는지 알아내려고 열심히 노력하진 않는다. 반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창조하기 위해선 미친 듯이 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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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커블하다는 건, 믿기 어려울 정도로 형편없거나 아니며 ㄴ서비스가 정말 기대하지 못한 것이어서- 한 시간이나 빨리 왔더라! 내가 예쁘다면서 티켓을 공짜로 주더라! 일등석에서는 크레이프 수제트가 나오더라! 등 -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 아주 좋은 건 일상적인 일이고 따라서 별로 언급할 만한 가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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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샴푸는 똑같다. 사람들이 주목하는 건 대부분 그 제품의 효과가 아니라 독특하고 이국적인 성분이나 화려한 포장일 뿐이다. ... 손님용 화장실에서 이를 닦고 있으면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것 말고는 별로 할 일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샴푸병에 씌어진 수 천 개의 단어를 읽기 시작하기 마련이다. "마음-몸-정신의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우리의 보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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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회사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고객층 20퍼센트의 이메일 주소를 갖고 있는가? 만약 아니라면, 빨리 모아라. 이미 가지고 있다면, 굉장히 특별한 이 고객들을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www.sethgodin.com에 가서 필자의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라. 그러면 무슨 일이 생기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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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는 핫 소스 오타쿠라는 한 무리의 집단이 있다. 좀더 매운 것, 상상할 수있는 최대한의 뜨거운 것을 찾아나서는, 한마디로 매운 거라면 미친 인간들이 이런 광적인 소스를 제조하는 일을 실제 사업으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볼까?

데이브의 광기 Dave's Insanity

블레어의 죽음 뒤의 핫 소스 Blair's After Death Hot Sauce

미친 개 357 Mad Dog 357

고통 100% Pain 100%

미친 개 불 Mad Dog Inferno

멧돼지의 숨결 Boar's Breath

스위트 마마 잼마의 모조 주스 Sweet Mama Jamma's Mojo Juice

멜린다의 XXXX Melinda's XXXX

미친 고양이 Mad Cat

끓는 호수를 찾아서 Lost in Boiling Lake

사탄의 복수 Satan's Revenge

트레일러 트래시 Trailer Tr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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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 카우의 핵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슬로건은 대본이라고 할 수 있다. 스티저들이 자기 친구들에게 얘기할 때 사용하는 대본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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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커블한 사람은 많은 경우 이력서조차 없다. 대신에 이들은 빈자리가 생겼을 때 재빨리 자기들을 추천해 줄 스니저들에게 의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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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onster.com에 가보라. 수백만 장의 이력서가 산더미처럼 쌓여 누군가 자기를 찾아주길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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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번에 무엇이 리마커블할지 예측하기란 불가능하다. 아직 개척되지 않은 혁신적인 분야갸 별로 없다는 사실도 분명하다. 이제 남은 건 시도되지 않은 '조합combiantions'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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