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하게 가야할 길을 정해주는 AE, 혹은 광고주가 있는가 하면
무분별하게 나열된 광고주의 니즈를 무분별하게 나열해주는 AE도 있다.
그런 경우의 특징은 대부분
이렇게도 좀 할 수 있을 것 같고
이렇게도 또 할 수 있을 것 같고
이런 것도 좀 생각해 봐 달라고 하고… 처럼
생각해보거나 실제 해야 되는 것들의 양이 극단적으로 많아지는 것이다.
3, 4년 정도 시간이 주어지지 않는 바에야
찔러 봐야 될 것들이 많을수록 하나에 집중하고 공을 들일 시간은 줄어들게 된다.
그런 경우, 그 모든 길을 다 가보려는 시도는 포기하고
옳은 길을 스스로 찾아서 그쪽에 매진해야 한다.
이를 테면 활로라고 해야 할까.
이 활로를 뚫어주는 역할을 보통은 제작 팀장이 회의를 통해 수행한다.
나를 따르라! 뭐 그런 거다.
하지만 이렇게 활로를 뚫는 역할을 팀장에게만 맡겨둘 경우
개개인은 활로를 찾는 역할을 상실하게 될 우려도 있다.
또 활로를 찾기 위한 팀장의 탐침병 노릇만 하다가
그에 만족하게 되는 위험도 있다.
그러므로 내 스스로 어느 것이 활로인가,
그것이 왜 활로가 되는가를 연습해볼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내가 가야할 길을 내 스스로 정한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물론 어려운 일이다.
루트를 찾는 정해진 방법도 없을 뿐더러,
모든 길을 실제로 가보고 실행해보지 않기 때문에
다른 길로 갔을 경우의 결과를 알 수가 없는 것이다.
뭐는 좋고, 뭐는 나쁘다의 플러스 마이너스 경험이 골고루 있는 게 아니라
뭐는 했는데 뭐가 좋았다.
뭐는 했는데 이런 점이 안 좋았다.
처럼 지나간 길에 대해서만이 복기가 가능하다.
더구나 앞으로 내가 맞이할 길들도
전부 최초의 길이 될 것이다.
가보지 않은 미지의 길, 혹은 길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나만의 길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보지 않았기 때문에 입증할 수 없는 데이터가 없을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때 필요한 능력이 직관이다.
그리고 보통 팀장들은 본인의 노하우, 또는 풍부한 경험을 통해
이 직관을 습득한다.
직관이라는 강력하면서도 애매모호한 능력을 길러야 한다.
역시 수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기르게 되겠지만,
혹은 그 과정에서도 직관 향상에 필요한 능력이나 학습을
생각해볼 필요도 있다.
누가 직관이 뛰어난가.
누구의 직관이 시대를 읽는가.
누구의 직관이 다양한 분야, 다양한 광고주들에게 유용한가.
사람들의 직관에 대해 유심히 살펴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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