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팅 원, 로버트 코헨, 경당, 2007(초판 2쇄)
궁극적으로 비평이 공정한지 불공정한지는 별로 중요치 않다.
만약 그것을 통해 배울 수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라. 만약 배울 수 없다면,
그냥 잊어라. 모든 비평은 최종적인 분석에서 주관적이며, 당신이 모든 사람을
만족 시킬 수는 없을 것이다.
목표를 추구하고 장애를 극복하는 것이 연기의 기본 원칙이라면, 자의식은
배우에게 가장 큰 적이다. 다른 사람들의 비판적 시선 앞에 '전시된' 상태로
서서 관찰되는 것은 대개 끔찍한 경험이다.
모든 연기의 중요한 구성 요소인 감수성은 당신이 다른 배우를 완전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서로의 관계가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인 선 또는 악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 당신이 카페테리아에서 만난 사람이 지금부터 이십 년 후에
당신의 인생 동반자가 될 수 있으며, 지금 함께 장면 연습을 하는
사람이 권총을 뽑아 당신을 쏠 수도 있다. 일반적인 인간의 충동은
그런 희박한 잠재성을 무시하기 마련이다. 연기 상황에서 배우의 충동은
그것이 가능하고 적당한 곳이면 어디든 관계의 역학을 창조하기 위해
그러한 잠재성을 생기 있게 만들기 마련이다.
관객이 연기를 통해 궁극적으로 보고 싶은 것은 등장인물 간의 관계,
즉 당신과 당신의 연기 상대 사이에 형성된 관계이다.
연기와 관련하여, '최초의 환영을 창조하기'라는 말이 종종 언급된다.
(19세기 미국의 배우이자 희곡 작가였던 윌리엄 질레트 William Gillette의 견해.
연기는 연습하지 않은 듯 보여야 하고, 각각의 대사는 마치 등장인물이 '최초로'
그 단어들을 말하는 것처럼 전달되어야 한다.)
정의하자면 연기acting는 행위action이며, 적극적인active 것이다. 관객은 자신의
목표에 대해 생각만 하는 배우가 아니라, 그 목표를 성취하고자 열심히 노력하는
배우를 보길 원한다.
당신이 촬영 현장에 가서 다른 배우의 눈을 쳐다보는 순간까지(당신의 등장인물이)
어떻게 되리라는 것은 결코 알 수 없다.
- 메릴 스트립Meryl Streep
연기 중에는 시선이 불안정하거나 바닥을 향해서는 안되며, 언제나 누군가
또는 무엇인가를 반드시 바라봐야 한다. 무의식적으로나마 바닥을 바라보는 행위는
아무런 목표를 추구하지도 않고, 전술을 꾀하지도 않으며, 분명한 기대감마저도
없다는 사실을 명백하게 한다. 그것은 사실상 배우가 이 장면을 연기하는 무대가 아닌
다른 어딘가에 더 있고 싶어 한다는 것을 내포하는 신경성 연기 장애이다.
당신은 단지 조지의 대사를 연기하는 것이 아니라 조지의 사고과정, 즉 그가 대사를
떠올리는 과정을 연기하는 것이다.
배우로서 당신은 장면 밖이 아니라 장면 안에서 장면을 표현해야 한다. 배우들이
서로를 연출하려고 노력할 때, 장면은 분명 자의적이 되고, 감정과 리듬은 자연스럽게
흐르지 않고 고착된다.
두 상대 모두에게 더 강렬한 연기를 하도록 부추기는 자기무대화self-staging 방법이
있다.
당신이 연기 선택을 할 때에는 항상 성적 관심을 찾고, 항상 잠재된 두려움을 찾아라.
당시의 감정에 영감을 주고, 당신(그리고 당신의 연기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선택을
하라. 단순하게 이상적인 선택은 그것이 얼마나 이성적이든 간에 흥미로운 연기로 이끌지
않을 것이다.
당신을 개인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자극하는 목표들을 선택하라. 만일 당신이 스스로에게
흥미를 못 느낀다면, 관객은 당신에게 결코 흥미를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장며의 속도감을 높인다.'는 것은 당신이 목표를 달성해야 하고, 그것을 빠르게 달성해야
한다는 전제에서 상대를 어느 정도 서두르게 하도록 노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말하기 전에
'사이'를 두는 것, 즉 말하기에 앞서 감정을 자아내려고 노력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만
아니라 '단지 연기할 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말하기 전에 감정을
자아내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일단 말을 하고, 그런 다음 그드이 감정을 자아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표시란 표면 연기라고도 하며, 당신이 등장인물의 의도나 장면의 GOTE를 연기하기보다는 등장
인물의 감정을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장면을 읽는 과정에서 등장인물이
분명 슬플 것이라 단정하고 '슬픔'을 연기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스스로 경험하지 않으면서 관객에게
단순히 그런 감정을 나타낼 뿐이다.
도취란 주로 감정을 겉으로 나타내는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최대한으로 감정을 연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호흡은 생명의 기초인 것처럼 음성의 기초이기도 하다. 영어로 inspire라는 단어는 '정신spirit
(호흡을 뜻하는 라틴어 spiritus에서 유래)을 키우다.'라는 뜻만이 아니라 '숨을 들이쉬다.'라는
뜻도 가지고 있다.
발성은 소리를 만들고, 화술은 언어를 만든다.
"저 음탕한 시간의 손이 정오의 거시기 위에 놓여 있잖습니까."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
일본의 연출가 겸 연기 지도자로 잘 알려진 스즈키 다다시는 발은 바닥에 접촉하는 신체의 유일한
부분이기 때문에 배우의 기초 도구라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상기시킨다.
당신이 알고 있을지도 모를 리어왕의 캐릭터를 모방하려고 애쓰지 말라. 대사가 있는 그대로의
당신 자신으로부터 나오도록 하되, 당신 앞에 누워 있는 주검의 현실을 직면하려고 노력하라.
당신은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하기 시작해야 한다.
- 제임스 딘James Dean
감정은 속임수 같은 것이다. 실생활에서 우리는 시간이 지난 뒤에야 그것을 분명히 인식한다.
우리는 기차가 거의 우리를 칠 듯 스치고 지나가는 동안이 아니라 다 지나간 이후에야 위험을
느끼고 그 자리에 주저앉는다. '이런, 내가 놀란 건가'라고 생각하기 시작할 때는 그 감정이
이미 사라지기 시작한 이후이다.
장애가 더 까다로울수록, 상황이 더 부담스러울수록, 우리는 우리 자신이 하는 말이 들리고
이해되도록 더 치열하게 싸우고, 그 결과로서 우리 발음은 더욱 강하고 정확해진다.
착수attack는 대사의 첫 단어를 전달하는 것이다. 대사를 착수하는 데 가장 중요한 규칙은
자신감, 활력, 열의를 가지고, 상당한 음량과 속도로 강력하게 임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술적으로, 배우는 매 대사의 처음부터 관객의 주의(집중)를 바로 끌어내기 위해 매 대사를
박력있게 착수해야 한다.
소심한 배우는 문장의 중간에서야 성공하는 반면, 대담한 배우는 첫 음절에서부터 관객을
사로잡는다.
'무대를 장악하기' 위해서는 적당히 공격적이어야 한다.
초보 배우들은 종종 자신들이 말하는 문장이나 대사의 끝을 떨어뜨린다. 그들은 대사의 끝에
이르렀을 때 새로 면허를 딴 운전자가 조심스럽게 주차하듯 천천히 멈춘다.
하지만 당신의 등장인물들의 목표는 대사의 끝을 넘어서 추구되어야 한다.
장면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라 구축되는 것이다.
생각을 입 밖에 내어 말하는 것이 간혹 기도의 한 형태일 때도 있다.
"결과를 연기하지 말라."는 말은 연극의 내용상 당신이 결국 실패할지라도 당신이 성공할 것처러
연기하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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