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네와 한국인

 

 

 

영원한 공부민족을 보는 것 같아 가슴이 아팠다.

 

 

모네 전시회를 왔다.

그림에 찰싹 달라붙어 살피는 사람들.

여기저기 붙은 설명들, 심지어 그림 설명기계(audio guide)까지 귀에 꽂아 들으며

그림 공부 중이다.

 

엄마가 아이에게 묻는다.

이 그림과 저 그림의 차이가 뭔지 알겠어?

“………………………………..

이건 빠르게 그린 거고, 저건 느리게 그린 거야~ 잘 봐봐~!

 

대체 모세가 느리게 그렸건 빠르게 그렸건

유화물감을 어떤 걸 썼건

미술 공부하는 사람도 아닌 일반인들이 왜 그리

알려 할까?

 

더구나 그 알려 함이란,

결코 순수한 지적 호기심으로는 보여지지 않는 걸.

 

어쩌면, 모네의 그림을 보면서도

아름답다!고 느껴지지가 않아서 그런 게 아닐까?

아름답다!고 순수하게 감동 받지 못하니까,

이 그림에서 내가 감동 받아야 할 이유를 찾으며 훑는 건 아닐까?

 

그래서, 이게 어째서 그리 인정 받는 그림이고

모네, 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관심을 갖는 건 아닐까?

 

미술 관람하는 모습에서 조차

이 화가의 <성공비법>을 알려 하는 사람들.

 

그건, 한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서적들이

성공비법, 성공사례, 당신도 000할 수 있다, 인 것과

아동학습 서적인 것과 비슷한 면모인 것 같다.

 

그러나 미술관이란 사실,

그런 걸 보러 가는 게 아니라,

그림을 보고,

아름다운 걸 보고, 싶어서 가는 곳이 아닌가

 

그저 감동 받으면 그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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