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샷, 사피 바칼, 흐름출판, 2020(초판 1쇄 발행)

 

 

 조직 문화에 관한 논문이나 책은 늘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같았다. 예를 들어 이 분야에서 전형적으로 인기 있는 책을 한 권 살펴보면, 주가 실적을 기준으로 최고의 기업을 몇 개 선정한 후 그 기업들의 유사점을 도출해, 승리하는 조직 문화에 관한 교훈을 자의적으로 뽑아내고 있다.

 

 

 ‘똑같은’ 분자가 이 맥락에서는 액체처럼 행동하고, 다른 맥락에서는 딱딱한 고체처럼 행동한다. 이유가 뭘까? 갑자기 행동을 바꿔야 한다는 걸 분자들은 ‘어떻게 알까?’

 

 

 나중에 포크먼은 이렇게 말했다. “엉덩이에 화살이 몇 개나 박혔는지 보면 누가 리더인지 알 수 있죠.”

 

 

 나는 이것을 ‘호기심을 갖고 실패에 귀 기울이기’라고 생각한다. 공격을 받았을 때 방어하거나 무시하고 싶은 충동을 극복하고 열린 마음으로 실패를 조사하는 것 말이다.

 

 

 룬샷과 프랜차이즈를 똑같이 사랑하려면 타고난 성향을 극복해야 한다. 예술가는 예술가를 편애하고, 병사는 병사를 편애하기 마련이다.

 

 

 잡스가 죽은 뒤 어느 인터뷰에서 빌 게이츠는 이렇게 말했다. “잡스와 저는 언제나 실제보다 과분한 공로를 인정받을 겁니다. 그러지 않으면 이야기가 너무 복잡해질 테니까요.”

 

 

 오래전 내가 회사의 안 좋은 소식을 발표해야 하는 때가 있었다. 발표 직후 의기소침해 있는데 대형 상장 기업을 수십 년간 경영하다가 은퇴한 어느 분이 내게 조언을 해주었다. 그분은 내 어깨에 팔을 두르고 이렇게 말했다. “살다 보면 개가 되는 날도 있고, 소화전이 되는 날도 있다네.”

 

 

 가장 약한 팀은 실패를 전혀 분석하지 않는 팀이다. 그들은 그냥 계속 간다. 이는 전략 자체가 없다는 뜻이다.

 결과주의 사고 즉 1차적 전략을 가진 팀원들은 프로젝트나 전략이 왜 실패했는지 분석한다. 스토리라인이 너무 뻔하다. “우리 제품이 경쟁사보다 월등히 뛰어나지 못했다. 신약 후보의 데이터가 너무 약했다.” 이런 분석의 결론은 “향후에는 스토리라인이나 독특한 제품 사양 혹은 데이터를 더 잘 만들려고 더 열심히 노력한다”가 된다. 

 시스템 사고 즉 2차적 전략을 가진 팀원들은 실패의 이면을 파고든다. 우리는 어쩌다 그런 의사결정에 이르렀나? 참여자들의 조합을 좀 더 다르게 꾸려야 하나, 아니면 참여 방식을 바꿔야 하나?

 

 

 시스템 사고는 ‘결과의 질’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의 질’을 용의주도하게 점검한다는 뜻이다. 예컨대 결과가 실패라고 해서 반드시 의사결정 자체 혹은 그 이면에 깔린 의사결정 과정이 나빴다고 볼 필요는 없다. 결과는 나빴으나 의사결정은 훌륭했던 경우도 있다.

 

 

 양파는 인간보다 다섯 배 많은 DNA를 갖고 있다.

 

 

 헤밍웨이는 “빙산의 움직임이 위엄 있어 보이는 것은 8분의 1만 수면 위로 나와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이것을 ‘생략의 법칙’이라고 불렀다. 아름다운 산문의 힘은 쓰지 않고 남겨두는 데서 나온다. 

 

 

 할당된 프로젝트에 대한 당신의 숙련도를 프로젝트-능력 적합도project-skill fit라고 부른다면, 이 숙련도가 클수록 당신은 프로젝트 업무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프로젝트-능력 적합도가 낮을수록 사내 정치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적합도에 해당하는 마지막 제어 변수는 측정은 어렵지만 모든 직원이 느끼는 사항이다. 우리는 이것을 사내 정치의 효과return-on-politics라고 부르자. 

 

 

 연봉 상승률 G가 증가하면 반대 현상이 벌어진다. 연봉 상승분이 커지면 사내 정치가 탄력을 받는다. 직원들이 경쟁적으로 아첨을 해서 큰 연봉 상승을 이루려 하기 때문이다.

 

 

 방위고등연구계획국은 작은 스타트업들의 느슨한 모임처럼 운영된다. 애초에 승진 사다리라는 게 없다. 100여 명의 프로그램 매니저들은 각각 프로젝트 하나 또는 하나의 연구 분야를 이끈다. 이들에게는 이례적인 수준의 자율성과 가시성이 주어진다. 

 

 

 보상 부서 내부에서 인지 편향에 관한 논의가 흔하지 않지만, 관리 범위(관리자 1인당 직속 부하의 수)에 관한 논의는 이미 수십 년째 진행 중이다. 기업의 적절한 관리 범위에 관한 연구 대부분의 문제점은 ‘차의 적절한 온도는 몇 도인가?’라는 질문이 가진 문제점과 동일하다. 이에 대한 답변의 평균을 내면 (표본의 수가 일정 이상일 경우) 아마 ‘실온’으로 답이 나올 것이다. 질문이 잘못되었으니 쓸모없는 답이 나온다. 응답자의 절반은 뜨거운 차를 좋아하고, 절반은 아이스티를 좋아한다. 그래서 정답이 평균값 ‘실온’이 된 것이다. 

 

 

 비행기를 조립하는 회사라면 밀착 통제가 필요하고 관리 범위를 좁혀야 한다. 그러나 비행기에 들어갈 미래 기술을 개발한다면 더 많은 실험이 필요하고 관리 범위를 넓혀야 한다. 

 

 

 급성장하고 있는 행동경제학 분야는 인센티브와 환경적 신호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이 연구를 보면 인센티브와 환경적 신호의 영향력은 감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영향력이 숨어있거나 인지 편향이라는 괴이한 심리학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인지 편향의 예를 하나 들어보면, 어느 연구에서는 경험 많은 판사들에게 판결을 내리기 전에 주사위를 던져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큰 숫자가 나오면 작은 숫자가 나왔을 때보다 형기가 60퍼센트나 늘어났다. 

 

 

 니덤은 루궤이전이 주장한 바를 그대로 확인했다. 방대한 기술적 군사적 정치적 발전이 중국에서 먼저 일어났다. 어떤 것은 서양에 비해 수백 년 앞서기도 했고, 1000년이나 먼저 나타난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니덤은 처음에 가졌던 의문을 풀지 못했다. 수많은 우위에도 불구하고 과학혁명은 왜 중국에서 일어나지 않았는가? 이는 역사 연구자들 사이에 ‘니덤의 질문’으로 알려진 질문이다.

 

 

 기원후 500년 정도부터 1500년 정도까지 1000년간 중국과 인도는 세계경제를 지배했다. 이 기간에 두 나라의 GDP를 합치면 평균 세계 GDP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반면 서유럽에서 가장 큰 민족국가 다섯 개의 GDP를 합친 평균은 겨우 1퍼센트와 2퍼센트 사이의 어디쯤이었다. 

 

 

 그런데 그 오랜 세월이 흐르던 중에 뭔가 기이한 일이 벌어졌다. 중국이라는 거인은 시선을 내부로 돌리더니, 막대한 자원이 필요한 큰 프로젝트들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수도 베이징, 만리장성, 대운하, 모두 프랜차이즈 프로젝트였다. 중국의 지도자들은 너무 성장해버린 나머지, 쉽사리 묵살될 미친 아이디어에는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았다. 예컨대 행성 운동이라든가 기체의 성질 같은 룬샷 말이다.

 

 

 서유럽은 중국의 기술과 인도의 수학, 이슬람의 천문학을 들여왔다. 철학자와 교황이 오갔고, 안경과 자석, 시계와 혈액이 오갔다. 이 여정은 결국 새로운 생각을 낳았다.

 

 

 기업 내부에서건, 어느 산업 내부에서건, 룬샷 배양소가 번창하려면 세 가지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 

  1. 1. 상분리 : 룬샷 그룹과 프랜차이즈 그룹을 분리한다.
  2. 2. 동적평형 : 양 그룹 간에 막힘없는 교환이 오간다.
  3. 3. 임계질량 : 룬샷 그룹이 연쇄반응을 일으킬 수 있을 만큼 크다.

 

 

 임계질량을 달성하려면 프로젝트의 수가 몇 개나 되어야 할까? 어떤 룬샷이든 성공할 확률은 10분의 1이라고 가정해보자. 자신 있게 연쇄반응에 불을 붙이려면 적어도 그런 룬샷 24개 이상에 투자해야 한다(다양한 룬샷 12개로 구성된 포트폴리오가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성공작을 낼 확률은 65퍼센트다. 24개 이상이면 92퍼센트다).

 

 

 아스피린은 염증에 관계된 단백질을 방해한다. 모르핀은 통증 신호를 보내는 단백질을 방해한다.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수준을 조절하는 단백질을 방해한다 화학요법은 세포 분화에 필요한 단백질(혹은 다른 아주 큰 분자)을 방해한다. 19세기부터 20세기 말까지 개발된 거의 모든 약물이 이 유형에 속한다.

 

 

 룬샷 배양소의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는 각종 실패와 거절을 겪으면서도 바람 앞 등불 같은 룬샷을 계속 살려놓는 것이다. 

 

 

 몇 년 전에 나는 대형 제약회사의 CEO로 임명된 지 얼마 안 된 분과 점심을 함께했다. 그는 지금까지 계속 승진을 해오면서도 마케팅 담당자에 대한 시각만큼은 늘 회의적이었다고 했다 어느 신약의 시장 규모 예측에 관한 얘기를 하던 중에 그는 내게 이야기를 하나 들려줬다. CEO로 임명된 그는 마케팅 팀에 가장 최근 출시된 제품 20가지에 관한 요약자료를 부탁하면서, 실제 매출이 당초 예상액의두 배 이내인 경우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달라고 했다. 결과는 0이었다.

 

 

 룬샷 그룹에는 넓은 관리 범위와 느슨한 통제, 유동적인(창의적인) 지표가 가장 효과적이다 프랜차이즈 그룹에는 좁은 관리 범위와 빡빡한 통제, 엄격한(정량적인) 지표가 가장 효과적이다.

 

 

 혁신적이면서 어느 정도 성공의 경험을 갖고 있는 리더들은 스스로 판사이자 배심원이 되려고 한다(모세의 함정). 그러지 말고, 프로젝트가 룬샷 배양소에서 현장으로 자연스럽게 이전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라. 또한 현장의 귀중한 피드백과 시장에 관한 정보가 룬샷 배양소로 다시 전달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라. 

 

 

 목적은 정신을 살찌운다. 정신은 우리가 계속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엔진이다. 정신은 앞으로의 싸움을 준비할 수 있도록 우리를 붙들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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