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카민스키, 다니엘 켈만, 들녘, 2009(초판 1)

 

 

 

 

 비는 왔다가 가는 것이지요.” 보고비치가 말했다. “그게 비가 하는 일입니다.”

 “As if training(트레이닝이라도 하는 것처럼).” 클루어가 말했다.

 

 

 

 다 잘되길 빌어, 세바스티안, 아마 너한테도 좋은 기회가 남아 있을 거야.”

 

 

 

 상담할 때 카민스키는 어떻습니까?”

 그건 모두 미리암이 맡고 있소. 열여섯 살 때부터. 미리암은 변호사와 아내를 합쳐놓은 것보다 훨씬 더 낫지.”

 

 

 

 쵤너 씨, 모든 것이 이미 끝난 일이요! 사실상 우리는 존재하지 않는 존재라오. 늙는다는 건 부조리한 일이요. 존재하면서도 동시에 존재하지 않게 되지. 유령처럼.”

 

 

 

 이번 커피는 맛과 향이 모두 진했다. 세 잔을 마시고 나자 심장이 제대로 뛰기 시작했다.

 

 

 

 내 인생에 당신 같은 사람이 끼어들다니. 기묘하고 불쾌한 일이야.”

 선생님은 명성을 바라셨고, 지금은 명성을 지니고 계십니다. 명성이 있다는 건 저 같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는 뜻이죠.”

 

 

 

 착상이 참 흥미롭지.” 카민스키가 말했다. “그림 밖을 바라보고 있으면서 고통스러워하지 않는 유일한 인물이지…”

 

 

 

 그건 악마가 아니야!” 카민스키가 말했다. “자화상이지.”

 그게 모순일까요?” 칼 루드비히가 물었다.

 

 

 

 “…… 명예욕이란 어린아이가 앓는 병 같은 거야. 그걸 이겨내면서 강해지는 거지.”

 

 

 

 실제 현실은 볼 때마다 변하지. 매 순간. 원근법이란 이 카오스를 평면에 가둬 놓기 위한 규칙들의 집합이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지.”

 

 

 

 자신이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는 아무도 알지 못한다네.

 

 

 

 중요한 인물이라는 건 중요하지 않소.” 카민스키가 말했다. “그리는 게 중요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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